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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발달, 장애, 신경계

자폐스펙트럼장애 조기개입, 발달 및 발달상의 위험신호

by 디아노 2022.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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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개입 대상 : 0~2세(만 36개월 미만), 장애아 or 발달지체 위험 있는 신생아 및 영아의 가족을 위해 제공되는 종학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조기개입 전문가 : 작업치료사, 보조공학, 언어치료, 가족상담 및 지원, 의료서비스, 간호서비스, 영양서비스, 물리치료, 심리치료 등

조기개입 목적 : 생후 3년 동안 발달하는 전형적인 기술 및 새로운 기술 습득

 

ASD 진단 평균 나이 : 38 ~ 120개월 (진단 =/= 증상)

 

ASD 유아의 초기 발달기 증상

-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서의 지속적인 결함

- 제한적이거나 반복되는 행동, 흥미, 활동의 패턴

- 결함이 사회적, 직업적, 현재 중요한 기능들에 심각한 장애 초래, 단순히 지적장애나 발달지연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ex. 눈 맞춤 어려움, 장난감 줄 세우기, 물건 던지기, 반향어, 작은 변화에서의 극심한 스트레스, 전이의 어려움, 특이한 사물에 대한 몰두,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과대 or 과소반응, 환경의 감각적 양상에 대한 특이한 몰두 등

 

ASD 영아 18~24개월 시기 사회적 의사소통 결함

: 시선 이동, 포인팅 하는 것에 따라 응시하기, 의사소통 비율, 공동관심을 위한 행동, 다양한 제스처에서 어려움

반구조화된 놀이 상호작용에서 24개월까지 보이지 않는 지표

: 웃음에 웃음으로 답하기, 호명에 반응하기, 포인팅 하는 것을 따라가기, 얼굴 표정 읽기, 성인과 함께 미니어처 장난감으로 기능적인 놀이하기, 언어적'비언어적으로 행동요구 시작하기

 

ASD 위험 신호 리스트 (ASD 옹호 단체에서 제시)

- 6개월 or 이후 함박웃음이나 아주 기뻐하는 표현 없음

- 9개월까지 소리, 웃음, 얼굴 표정을 서로 주고받지 않음

- 12개월까지 옹알이 나타나지 않음

- 12개월까지 가리키기, 보여 주기, 손 뻗기, 손 흔들기 등의 상호작용 제스처가 없음

- 16개월까지 낱말 발화 없음

- 24개월까지 의미 있는 두 단어 이상의 구를 말하지 않음 (단순 모방이나 따라 하기가 아닌)

- 개월 수에 상관없이 사회적 기술이나 옹알이, 말 등이 현저히 적음

 

ASD 위험 신호 (미구 질병통제 예방센터[CDC] 제시)

- 12개월까지 호명에 응답하지 않음

- 14개월까지 사물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행동을 보이지 않음 ex.날아가는 비행기 가리키기

- 18개월까지 상징놀이 하지 않음 ex.인형에 밥 먹이기

- 눈 맞춤을 피하고 혼자 있고 싶어 함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 스스로의 감정을 말하는데 어려움

- 말 또는 언어 기술의 지연

- 단어나 구문의 계속되는 반복(반향어)

- 질문에 연관되지 않은 답변

- 작은 변화에 흥분함

- 과도한 흥미를 보임

- 손뼉을 치거나, 몸을 흔들거나, 뱅뱅 돌기

- 청각, 후각, 미각, 시각, 촉각 등에 일반적이지 않은 반응을 보임

 

-> ASD 위험 신호 보여도 이후 ASD 진단 받지 않는 경우도 있음. 진단을 받아도 영아기에는 ASD 진단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도 많음.

* 두 돌 즈음 퇴행 비율 15~62%까지 다양함. 표준적 지표 미비하며 개별 특성 차이가 큼

* 개별적 특성 고려해 교수 자료나 전략 사용해야 함. 더 쉽게 전이(transition) 방법을 찾아 루틴을 이해할 수 있는 하루 이틀 시간 제공할 것

- ㅊㄱ

: 효과적으로 알려진 전략인 '토큰' 사용했으나 효과가 없었음

: 시각적 일과표 - 예측할 수 있게 성인이 제공하였을 땐 효과 x, 스스로 가서 스케줄을 확인하는 것은 효과적이었음

 

ASD 교수 전략

1. 종합적인 중재 모델 :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다루기 위한 실제로 구성요소들에 대한 패키지를 개념적으로 조직화

2. 개별 교수 전략 : 특정한 행동, 발달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고안 ex. 비디오 모델링, 촉진, 강화, 시각적 지원

 

birth-to-3 world(성공적인 조기 중재서비스)

- 전문가 중심 x

- 장애 영아의 부모를 돕는 성인학습 이론 + 의뢰인 중심체계로 실행

* 부모코칭 중요성 강조함 -> 코칭 : 성인 학습 전략을 포함

 

코칭 -> 양육자의 능력 향상, 양육자와 영아간의 의사소통 강화를 목표로 함

- 반영 기술 : 자신의 행동을 돌아봄

- 양육자의 기술 증진

- 전문가와 협력적인 계획, 영아관찰, 양육자 실행 행동계획

- 평가 : 성공, 부족한 점에 대해

- 양육자와 전문가 간의 피드백

 

코칭 요소

1. 가족 중심 실제 : 양육자의 생각을 존중하고 물으며, 의사결정 시 양육자에게 동등한 참여 기회 제공 or 양육자의 결정 권리 인정

2. 각 가정에 맞는 맥락의 사용 :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가정에서의 매일의 일상과 지역사회 환경 포함

ex. 목욕시간에 필요한 기술, 놀이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운동발달 기술 가르치기

* 양육자가 영아 일상 속에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도록 도울 전략 배우도록

* 조기개입 서비스가 반드시 가족의 일상 속에서 일어나야 효과적임

* 영아의 매일의 일상에 대해 물으며 조기개입에 대해 설명을 반복해야 함

 

미국 국립연구위원회 보고서 근거 주당 25시간 이상 집중적인 중재 프로그램에 능동적인 활발한 참여 권장

-> 능동적이고 활발한 참여가 집, 지역사회에서 부모나 양유갖와 학습 기회를 가질 때 일어날 수 있음

-> 가족이 직접 아이를 매일의 학습 기회에 참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함

 

단순히 치료시간으로 서비스 강도 결정 X

ASD 영유아의 핵심적인 어려움을 다루는 과정에서 적절한 지원이 무엇인가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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