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발달, 장애, 신경계

우리 아이 놀이 발달은 잘 성장 중? 놀이의 중요성, 발달 단계, 중재 방법

by 디아노 2023. 2. 14.
728x90
반응형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당연히 먹는 것, 기본적인 보호자와의 애착관계, 생애주기별 발달과업 등이 있겠죠. 세상을 알아가고 기본적인 인지적 능력, 사회성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놀이입니다. 생애주기별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이야기해보자면, 영아기부터 전학령기에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놀이입니다. 이 나이대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알아가고, 기본적인 인지와 사회성을 향상해 갑니다.

놀이, 무엇을 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놀이로 정의되는 활동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발성, 창의성, 내적 동기, 기능적 목표 또는 목표의 부재, 긍정적인 영향의 도출(재미, 즐거움, 유쾌함), 자유 선택, 비실제적, 융통성'입니다. OTPF 속 작업의 놀이는 '내적동기에 의해 하고, 내가 하고 싶고 결정하며(internal control) 자유롭게 탐색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놀이는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놀이의 종류

  • 놀이 탐색 : 놀이 계획, 규칙, 상징 등이 있는 게임, 놀이의 준비, 놀이 탐색, 놀이 참여 등을 포함한 활동

낯선 사물, 사물에 대한 정보의 획득을 위함, 외적 현실에 초점, 심각하며 부정적이나 중립의 정서, 심장박동 낮음

  • 놀이 참여 : 놀이감을 잘 다루는 것, 재료 사용, 다름 사람과 함께 유지하는 것

탐색 뒤에 일어나 친숙한 사물을 이용, 자극유발이 목적이며 내적 현실에 초점을 맞춤, 행동 전형성은 다양하고 즐거우며 긍정적 정서를 느끼며 심장박동이 높음

 

여기서 작업치료사는 놀이의 형태, 놀이의 기능, 놀이의 의미, 놀이의 배경 특성 파악을 통해 '놀이 작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놀이를 매끄럽게 진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경험, 진단명 및 기능에 의해 단순한 놀이를 반복하는 경우, 놀이는 수행하고 있으나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진행을 한다거나, 타인과 함께 놀이를 하는 동안에 놀이 수준이 맞지 않거나 요구하기, 규칙 지키기, 이해력 부족 등의 이유가 있겠습니다.

 

아이의 놀이 수준이 현재 어느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인지, 아니라면 왜 발달 단계와 맞지 않은 놀이를 하고 있는지, 무엇이 어려운지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야 아이의 놀이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를 중재할 때에는 2가지의 주요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발달놀이 중재 접근 방법

  1. 중재 '수단'으로서의 놀이 : 놀이를 과정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놀이 활동을 통해서 놀이 영역의 외 다른 영역의 특정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입니다. 전학령기 이전의 아이들의 발달이든 과제에 참여시키기 위해선 우선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학령기 아동들도 기능향상을 즐거움 속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하기 위해 위해 놀이를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2. 중재 '목적'으로서의 놀이 : 놀이 발달 단계 그 자체를 향상시키기 위해 중재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부모들이 놀이에서 실수하는 것들

  • 아이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정상발달에 나오는 모습임에도 그 놀이를 하지 못하게 통제하는 것
  • 정말 재미 없게 한다는 것
  • 놀이를 통한 학습이 아닌, 학습만을 시키는 것
  • 자율성 제로, 모든 것을 통제하는 것

등의 다양한 이유로 아이들이 보호자가 하는 놀이에 적절하게 참여를 하지 못하거나 보호자들이 관찰한 아이들의 놀이가 탐탁지 않게 느껴지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기본적인 아이들의 놀이 발달 단계를 알아보고 우리 아이가 어느 단계의 놀이를 하고 있는지, 나이에 적절한 놀이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발달지연이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놀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을 했을 때에 용어, 연령이 다 다르고, 혼재되어 있는 개념에 혼란스러우셨을 수 있습니다. 놀이에 대해 연구한 여러 학자들이 있고, 학자들 마다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개념들이 인터넷에 널리 퍼지고 있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놀이에 대해 정의 내린 학자 중,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학자 2명의 발달단계를 살펴볼까 합니다. 제가 아래에 적을 발달단계는 피아제(piaget)와 파튼(parten)이 제시한 놀이유형입니다. 우선, piaget은 인지발달에 따라 놀이 단계를 정의하였고, parten은 사회적 수준에 따라 놀이단계를 정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만약, 사회성그룹을 운영하려고 하는 치료사라면,  parten의 놀이단계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Piaget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 단계

  • 연습놀이(감각운동기) : 연령 만 0-2세. 움직임을 하던 중 우연히 발견해 여러 번 반복하며 경험하고, 쾌감을 느끼는 행위입니다. 물건을 쳐 넘어졌을 때의 즐거움을 반복해 노는 것, 장난감 자동차를 밀어 봄으로써 바퀴가 돌아가고 소리가 나는 것을 알게되고 반복하는 것, 물건을 반복적으로 떨어뜨리는 행동, 길을 가다 물을 밟고 재미있어 반복적으로 물을 밟으며 놀이하는 행위를 말하겠습니다.
  • 상징놀이(전조작기) : 연령 만 2-7세. 상상으로 무엇인 척 놀이를 하는 것과 역할놀이가 포함됩니다. 긴 막대기가 칼인 듯 칼 놀이를 하기, 놀이터에서 풀을 찍고 모래로 밥을 하며 요리를 하거 엄마 아빠 놀이를 하는 것, 슈퍼맨이 되어 하늘을 나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상상놀이에서도 본인이 포함되어 놀이를 하는 것보다 본인이 빠지고 물체만을 가지고 수행하는 것이 더 높은 수준의 상상놀이, 역할놀이가 되겠습니다.
  • 규칙이 있는 게임(구체적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연령 만 7-12세. 또래와 함께 규칙을 정해서 하는 놀이나 게임입니다.

Parten의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단계

  • 몰입되지 않은 행동 : 연령 만 0-1.5세. 연습놀이와 비슷하며 눈에 보이게 되면 순간적으로 보는 행동을 말합니다.
  • 방관자적 행동 : 연령 만 1.5-2세.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타인의 놀이를 관찰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 혼자놀이 : 연령 만 2-2.5세. 같은 장소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고 있지만, 다른 놀이를 진행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 평행놀이 : 연령 만 2.5-3.5세. 같은 장소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진행하는데, 비슷한 놀이를 진행하며 서로는 의식하고 있지만 서로에게 영향은 주지 않는 놀이를 말합니다.
  • 연합놀이 : 연령 만 3.5-4.5세. 놀이를 통해 도구를 공유하고 있지만, 역할이나 팀 나누기 등의 조직화는 하지 않는 놀이를 말합니다.
  • 협동놀이 : 연령 만 4.5세 이상. 아이들 간에 역할 분담, 목표를 정하며 조직화된 놀이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함께 경쟁을 하기도 하고, 협동을 하며 놀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지금 우리 아이의 발달 단계는 어디에 해당되나요? 본인의 나이에 적절한 놀이를 진행하고 있나요? 만약, 우리 아이가 발달지연을 보이고 있으며 놀이 수준을 향상 시키고 싶을 때에는 어떤 전공의 선생님을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 전반적인 발달 및 감각처리 능력 향상을 시킬 수 있는 감각통합치료사(작업치료사)
  • 발달놀이가 가능한 놀이치료사

와 함께 우리 아이의 발달 향상을 위해 함께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에서 도움을 받고 싶어 읽게 된 치료사 선생님들께도 팁이 될 수 있을만한 글을 남기고 이만 글을 마무리해볼까 합니다. 놀이란 굉장히 모호하고, 놀이 단독 향상으로 끝나는 게 아닌 연쇄적인 연결성이 있는 과제입니다. 이러한 놀이를 목표로 잡고 치료하기 위해 어떤 목표를 잡고 중재를 할 수 있을까요?

 

놀이의 목표 정하기

반응형
  • 놀이의 확장,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고 창의적이게 다양한 물건, 장난감, 친구, 테마 등으로 놀이 진행하기
  • 사람 또는 물건을 이용해 놀이하는 것을 즐기기
  • 신체적으로 능동적, 도전적인 놀이에 참여하기
  • 놀이의 숙달
  • 성공 인지 및 표현
  • 다양한 환경에서 놀이 및 게임 참여
  • 한 가지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기, 주의집중 유지하기
  • 놀이에 대한 동기 증진
  • 스스로 놀이 선택해 참여하기
  • 사회적, 또래 놀이의 참여 : 평행놀이, 상호작용 놀이, 경쟁게임 등
  • 놀이에 반응하기, 차례 정하기, 차례 기다리기 등
  • 놀이 과정을 중단시키지 않으며 놀이 상대를 방해하거나 중간에 끼어들지 않기
  • 특정 역할 가장해서 놀기

놀이 작업 목표의 놀이 활동 예시(아래로 갈수록 난이도 Up!)

  • 수동적인 신체 놀이에 반응하고 좋아함 ex. 아이를 공중으로 들어 올리기, 비행기 타기 등
  • 장난감을 쳐다보고 좋아하며 팔다리 흔들기
  • 눈에 보이는 장난감을 쳐다보고, 옆으로 움직일 때 60도까지 시선이 따라가며 쳐다봄
  • 눈에 보이지 않아도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 사람의 소리가 나면 쳐다보고 다가오거나 손 뻗음
  • 누르면 튀어나오는 단순한 원리 장난감 가지고 놈
  • 블록을 위로 쌓으며 놈
  • 손가락으로 장난감 버튼을 누르거나 구멍에 손가락을 찔러봄
  • 바퀴 달린 장난감, 둥근 물체를 굴리며 놈
  • 일차적 상징 놀이 ex. 인형이나 사물에게 음식을 먹이는 시늉을 하거나 인사하기
  • 혼합적 상징 놀이 ex. 인형, 사물에 역할 부여
  • 장난감을 소유하려 하며, 또래에게서 장난감을 뺏음
  • 사물을 눈에 보이는 상황에서 숨기면 찾음
  • 물이나 모래 등을 장난감 용기에 붓고 옮김
  • 숨바꼭질할 때 숨음
  • 숨바꼭질 할 때 술래를 할 수 있음

블록을 이용한 구체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보며 순서 특성을 보며 어떤 단계로 발달하는지 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블록 만지거나 쥐고 두드림 -> 단순하게 나열하거나 쌓기 -> 다양한 모양 구조화해 만들기 -> 함께 놀이하는 상대에게 자랑, 상대의 장난감 뺏기, 경쟁, 협력 순으로 발달합니다.

 

다들 지금처럼 열심히 공부하며 좋은 치료사, 부모님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또 다른 아동발달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한 가지 놀이에만 너무 집착하고, 상호작용, 눈 맞춤이 잘 되지 않는다면? 혹시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의심된다면? 이런 아이를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우리 아이는 순하고, 혼자 잘 놀았는데 뭔가 이상해요.. 자폐스펙트럼(ASD) 증상 중 하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부모상담 팁, ASD 의심, 진단 및 서비스과정

자폐스펙트럼장애 조기개입, 발달 및 발달상의 위험신호

아동놀이발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