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발달, 장애, 신경계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부모상담 팁, ASD 의심, 진단 및 서비스과정

디아노 2022. 3. 27.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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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외, 진단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반드시 밝혀야 하지만, 영아들이 보이는 위험 신호(분노발작, 눈맞춤 어려움, 반복된 놀이 패턴)에 관해서는 솔직하게 말해 주어야 함

+ 텐트럼(분노발작) : 아이 스스로 감정적인 부분의 조절이 안됨

 

부모와 상담할 때 도움이 되는 팁(CDC)

- 아이의 강점을 강조하고, 아이가 무엇을 잘하는지 알도록 함

- 'learn the signs, act early' 같은 설문지 자료 활용. 설문지는 부모에게 이야기할 때 느낌이 아닌 사실에 근거를 두고 이야기하는 것을 강조함

- 관찰한 특정 행동에 대해 이야기. 가이드를 주기 위해 발달이정표 사용

- 아이에 대해 부모와 의논하기 위해 노력. 잠시 멈추고 부모에게 생각하고 답할 시간을 제공

- 아이가 가정에서 첫째라면 부모는 아이가 그 연령에 어느 정도의 발달을 보여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

- 부모가 아프올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 동안 잘 들어보고 지켜보기. 부모의 제스처와 목소리 톤에도 주의를 기울이기

- 아이가 지연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는 부모에게 스스로 생각할 시간과 다른 양육자와 상의할 시간을 주고 기다림

 

평과 후, 결과 보고 전

- 진단결과가 나오기까지 부모의 질문에 답해 주고 부모의 우선순위와 영아의 강점과 요구에 중점을 두며 도움 제공

- 진단이 그 아동의 특정한 요구를 바꾸지 않음

- 진단결과에 대해 상담하기 전까지가 가장 불안이 높음, 부모가 진단결과에 따라 중간 정도부터 높은 수준까지의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을 보일 수 있음

 

진단 이후

- ASD 정보 얻고, 그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시기

- 연구결과에 기초한 중재 추천

- 부모가 입증되지 않은 치료를 선택할 때는 비판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면서 정확한 정보 제공

-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상적인 문제행동에 대한 지원 제공

 

중재 접근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

- 비연속 개별 시도 훈련(DTT)

- 비연속 개별 시도 교수(DTI)

-> 특정한 환경에서 적절한 답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 촉구나 동기 유발의 방법을 사용해 응답 요구

ex. 동일한 카드 제공하며 '같은 것 맞춰봐' 신체 촉진해 정답 유도 후 하이파이브 -> 도움 줄여감, 카드 수 늘려감, 하이파이브 빈도 줄여감

 

ABA는 기술이나 방법이 아닌 원리

ABA 영역

- 응용적 연구 :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적으로 중요한 것

- 행동적 연구 : 개선되어야 할 행동에 근거하며 측정 가능한 것

- 분석적 연구 : 중재를 통한 변화된 행동의 결과

- 기술적 연구 :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는 것

- 체계적 연구 : 관련된 원리로부터 나온 것

- 효과적 적용 :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 일반화 효과 : 사람과 환경에 걸쳐 오랜 시간 동안 증면되어 온 것

 

ABA 중요한 요소 (아빠와 인사)

- 선행조건(아빠의 안녕 인사)

- 행동(아동이 아빠를 향해 손 흔듦)

- 후속결과(아빠가 웃으며 뽀뽀해줌)

-> 행동의 원리에서 선행조건 및 후속결과의 변화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ABA 유형

- 비연속 개별 시도 교수(DTI) : 기술의 성취 및 숙달을 위해 기술을 개별 과제로 나누고, 점차 촉진은 줄이고 과제를 반복해 습득

- 중심축 반응 훈련(PRT) : 일상 중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결과와 강화물을 강조, 일상생활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발달적인 접근법에 더 가까움

 

 

발달적인 측면이라고 생각되는 많은 접근법의 5가지 특징

-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따름

-발달주의의 원리를 사용

- 관계에 기초

-유아 중심

-놀이에 근거

 

발달적인 접근법 예

1. 조기중재덴버모델

- 비구조적인 응용행동 분석 전략

- 정상발달과정에 민감

- 부모의 강도 높은 참여

- 개인간 교류, 긍정적 강점 초점

- 공동행동을 통한 참여

- 긍정적, 감정기반을 둔 언어와 기타 의사소통 학습

- 아동의 관심 + 성향을 따르고 의사소통, 상호작용 발달 제공

 

2. 발달적.개별 차이.관계 중심 모델(DIR Floortime)

- 놀이를 통한 사회성, 강점을 알게 하는 법

- 자기 몰입과 자기자극을 줄임

-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이중심

- 아이가 놀이를 주도하게 하라, 행동에 새로운 의미부여, 놀이를 구연동화처럼 표현, 아이의 정면에 앉아라, 원하는 것을 통해 상호작용 시도, 아이의 상동행동에 참여, '싫어'는 진정한 거절이 아님, 바보같이 놀아라, 놀이가 상호적이라면 바꾸지 마라, 반응을 이끌어내라,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지마라

 

3. 하넨 언어치료 프로그램

- 관찰, 기다려주기, 들어주기, 새로운 상호작용 배우기

 

4. Joint Attention Mediated Learning

5. Joint Attention Symnolic Play Engagement and Regulation

- 상호작용의 근본기술 "공동관심" : 같은 대상이나 사건에 관심공유하기 위해 몸짓을 사용

-> 응시하기, 가리키기, 주기, 보여주기

+ Joint Attention : 공동관심, ASD는 공동관심이 저하되어 있음

 

6. 관계 개발 중재

7. 반응적 교육과 언어 이전단계 환경중심교수 또는 환경중심교수

8. 반응성 상호작용

- "관찰하기, 반응하기, 확장하기"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9. SCERTS 모델

- 반향어는 ASD 아동이 사용하는 효과적인 언어학습전략 -> 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을 함

 

10. TEACCH 프로그램(구조화된 교수법)

- 학교, 가정, 직장의 환경 재조정하며 과제집중행동 + 자기주도학습증진

- 물리적 구성, 시각적일과표, 작업체계, 과제의 조직화

 

skinner 주장 네 가지 유형의 언어

: 요구하기, 명명하기, 반향적 반응(반복되는 소리, 단어, 문구), 내적 언어(소리, 단어, 문구, 질문에 대한 대답, 다른 사람의 말에 반응)

 

미국 국립연구위원회 : ASD 1년 내내 일주일에 25시간 이상 교육 서비스를 받고, 체계적인 계획과 발달상 적절한 교육 활동에 참여를 권장

 

- 자녀의 부적절한 행동을 다루기 위해 부모교육은 필수

- 자녀의 행동에 대해 적절하지 않은 부모의 반응은 결국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을 더 악화시킨다는 점을 부모교육

- 물기, 소리지르기 등의 행동은 일반적 발달 수준의 영아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나, ASD 영아들은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때문에 더 길게 나타날 뿐임

- 유아가 문제를 보일만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그저 유아에게 맞추는 방법을 택한다면, 유아에게 필요한 융통성과 전이는 다루지 못함, 이후 적응 및 대처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음

- 변화에 적응하는 기술을 습득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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